무더운 여름철 주의사항, 건강을 위한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 집중탐구

Posted by 경제맨
2016.07.08 13:34 라이프/건강 등

[무더운 여름철 주의사항, 건강을 위한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 집중탐구]


여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은 운동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아무래도 노출의 계절이다 보니 조금 더 날씬하고, 

조금 더 멋진 몸과 마음을 가지기 위해 말이죠.


이렇게 더위와 싸워 가면서 운동을 하는 분들을 

주변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름철의 운동은 주의해야 할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름철에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이 평소보다 더 높아지기 때문에

땀을 더 많이 흘리게 되고 피로도 쉽게 느끼게 되어 운동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덥고 습한 환경에서 지속적으로 운동을 하면

근육으로 신경전달이 감소되어 운동 단위의 활동을 저하시킬 뿐 아니라

저할당을 야기할 수 있고 근육의 에너지 대사를 가속화시키게 되어

빠른 피로를 가져오게 됩니다.


더욱이 더운 환경에서의 운동은 고체온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고체온증은 체액의 손실을 유도하기 때문에 탈수현상을 일으키고

질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게 됩니다.


실제로 무더운 여름날에 장시간 운동을 하게 되면

땀에 배출량이 1~2L를 초과하며 호흡을 통한 증발 역시

휴식시보다 10~20배 이상 증가하므로 여름철의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여름철 운동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 1. 적절한 운동량 설정



여름철에는 자신의 운동량을 잘못 판단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운동을 해도 체온이 상승하고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더욱이 땀이 많이 나기 때문에 운동을 많이 한 것처럼 느껴질 수 있고

쉽게 피로해집니다.


따라서 여름철 운동은 자신의 목적에 맞게 실시하되 주 3~5회,

적절한 휴식과 함께 30분에서 1시간 정도의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유산소운동이 매우 많은 도움이 되며 무리한 근력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 2. 수분 섭취는 필수



운동을 하게 되면 땀을 통해서 노페물과 수분이 배출됩니다.

이때 배출된 수분을 보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섭취를 통해

신체의 모자라는 수분을 보충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운동 전후와 더불어서 

운동 중에도 자주 수분을 섭취해 주어야 

탈수증세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덥다고 해서 너무 차가운 물을 마시기 보다는

대략 5도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이 체내 흡수가 빠르다고 합니다.

또한 갈증이 심하다고 해서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호흡 곤란과 매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 운동 시 주의사항 3. 운동시간 선택


여름철의 운동은 한낮보다 덥고 습한 환경이 덜한

아침 또는 저녁시간 대가 가장 적절합니다.


특히 햇빛이 강한 오후 1~3시 까지는 자외선에 의한 피부화상이나

체온의 급상승으로 인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일사병이나 열사병이 우려 되므로 절대 피해야 합니다.


더욱이 가급적이면 더위와 학업, 업무에 지쳐있는 몸 상태로 저녁에 운동을 하기 보다는

피로가 덜한 아침에 운동을 하는 것이 효과를 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저녁운동은 무리하게 할 경우 수면에 방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더운 여름철 무리하게 운동을 할 경우 쉽게 지쳐 피로를 유발하거나

체온이 상승하고 심장박동이 빨라지는 등 몸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름철에는 가벼운 운동을 자주 해주시고

운동 전의 충분한 스트레칭을 통해 몸의 적응력을 높여 주는 등의

기본수칙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1. 기온이 높은만큼 잘 조절하면서
    하는것이 건강을 지키는 일 같습니다 ^^
    시원한 금요일되세요~
  2. 오늘처럼 폭염주의보가 발생한 날은 더욱 조심하는게 좋을 것 같아요
  3. 여름이라서 더욱 운동하기 힘들던데, 수분섭취가 가장 중요하다고 와닿네요 ㅎ
  4. 잘 보고갑니다.

    행복한 주말 되세요
  5. 여름철 운동은 더 주의해야겠습니다~
  6. 정말 요즘은 물통은 필수에요. 건강하세요.